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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선언문

사회복지관 윤리경영선언문

전문

사회복지관은 민간사회복지의 선구자로서 빈곤구제, 가족관계증진, 자아실현, 사회문제 예방과 해결을 통해 사회통합과 보살핌과 나눔을 통한 공동체 확산을 선도해 왔다.
제도적 성숙과 변화된 개안과 지역사회는 더 이상 사회복지관의 친절과 서비스에 만족하지 않고 함께 참여, 결정하는 주체로서 사회복지관으로 하여금 최고 수준의 민주적, 윤리적, 합리적 운영을 기대하고 있다.
사회복지관은 질병, 빈곤, 가족해체 등으로 고통 받는 이웃 뿐만 아니라 지역주민과 지역사회의 복지를 증진하고 생명과 인권존중의 가치를 실천함으로써 더불어 함께 살아가는 행복공동체를 만들어 나갈 것을 선언한다.

하나. 사회복지관은 이용자의 비밀 보장과 자기결정권을 존중하며 성, 종교, 인종에 따른 차별을 하지 않으며 사회적 약자의 인권을 옹호하고 권리를 보호한다.(이용자 존중 및 보호)

하나, 사회복지관은 다양한 전문가 집단으로서 전문가의 자율성 보장, 직원의 전문성 향상, 상호 존중과 배려의 조직 문화 정착, 건강한 노동권 보장을 통해 자아 실현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전문가로서의 직원 역량 강화)

하나, 사회복지관은 자원봉사자와 후원자가 나눔을 통해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사회복지관 운영과 서비스 제공의 주체로서 존중하다.(자원봉사자와 후원자 존중)

하나, 사회복지관은 체계적인 지도와 수준 높은 교육을 통해 실습생의 전문적 성장을 촉진하며 부당한 요구와 대우를 하지 않는다.(실습생의 성장 촉진)

하나, 사회복지관은 보조금 및 후원금을 투명하고 가치 있게 활용하며 그 내역을 지역사회에 공개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투명경영 및 책무성)

하나, 사회복지관은 이용자, 지역주민의 욕구 충족을 위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최적의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문제를 예방, 해결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와 유기적으로 소통한다.(전문 프로그램 개발 및 서비스 제공)

하나, 사회복지관은 나눔 확산과 공동선의 증진을 위해 이웃간의 경계와 장애의 벽을 해체하며, 경제적 수준과 사회적 지위를 초월한 공동체적 가치와 삶을 공유하는 따뜻한 지역사회통합을 위해 노력한다.(지역사회통합)

하나, 사회복지관은 정부(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하여 법적, 사회적으로 부여된 책임과 역할 수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며, 인사청탁 등 불편부당한 요구와 간섭을 단호히 거부하여 사회복지관의 자율성을 확보한다.(민관 파트너십)

윤리헌장

성수종합사회복지관 윤리헌장

성수종합사회복지관은 학교법인 한양학원의 ‘사랑의 실천 정신’과 성동구청 ‘사람 중심의 행복한 성동’을 바탕으로 ‘전문가적’인 사회복지사 정신과 ‘사람중심’의 운영원칙을 바탕으로 ‘지역주민 모두의 행복’을 구현하는 복지실천기관이 되는 것을 최우선의 가치로 두며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성수종합사회복지관 윤리강령

  • 하나, 우리는 인간의 존엄성을 최우선의 실천 가치로 삼고 항상 이용자가 원하는 가치를 핵심에 두고 생각하며 행동한다.
  • 하나, 우리는 이용자의 권리옹호를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항상 이용자의 자기 결정권을 지지하며, 이용자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는데 최선을 다한다.
  • 하나, 우리는 세금과 후원금에 대한 최선의 책임(The Best of The Best)을 다한다.
  • 하나, 우리는 윤리적 의사결정을 통해 직원 모두가 최고의 전문가로 성장 하도록 책임 있는 인적자원관리경영을 선도한다.
  • 하나, 지역사회 이해관계자와의 네트워크 구축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한다.

이용자의 권리와 참여 안내문

우리 성수종합사회복지관은 “윤리경영”을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이용자에 대한 윤 리”입니다. 복지관과 직원이 이용자의 인권과 권리에 대해 미흡한 부분이 있으면 언제든지 이의 제기할 수 있습니다.

하나, 이용자 인권

  • 1. 이용자 존중

    이용자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존중하며, 부당한 신체적 · 정신적 위협이나 폭력, 고통, 강압과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지 않습니다.
  • 2. 차별금지

    이용자에 대하여 어떠한 차별이나 불이익을 주지 않고 공정하고 성실하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3. 이용자 이익보호

    이용자의 정당한 이익을 최우선 행동기준으로 하며, 항상 이용자의 이익이 보호될 수 있도록 업무를 처리합니다.
  • 4. 이용자와의 약속이행

    이용자와의 약속은 신중하게 판단하여야 하며, 체결된 약속은 철저히 이행합니다.
  • 5. 사생활 보호와 비밀유지

    1. ① 이용자의 사생활을 존중하고 보호하며 직무수행과정에서 얻은 정보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비밀을 유지합니다.
    2. ② 이용자의 사전 승인 없이 고객과 관련된 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하거나 타 용도에 사용하지 않고, 이용자의 명예를 보호합니다.

둘, 이용자 권리

  • 1. 전문서비스 요구 권리

    이용자는 공인된 자격을 가진 전문가에 의거하여 서비스를 제공받으며, 제교육을 통한 최신기술과 정보를 서비스에 반영하여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 2. 이용자의 안전 편의 권리

    이용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서비스 제공 및 시설물 유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 3. 이용자의 알권리

    이용자는 정당하게 알아야 할 정보를 요구할 권리가 있습니다.
  • 4. 자기결정권

    이용자는 자기결정권을 최대한 행사할 수 있도록 서비스의 범위와 내용에 대해 정확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거부할 수 있습니다.

셋, 이용자 참여

  • 1. 운영 및 서비스 참여

    우리는 복지관 운영과 서비스 과정 전반에 적극적인 동반자로서 계획, 개입, 평가의 전 과정에 이용자와 함께 합니다.
  • 2. 이용자의 소리경청

    이용자의 의견과 제안을 경청하여야 하며, 이용자의 업무처리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 3. 이의제기

    이용자는 건의함, 담당자와 상담, 관장과 이용자와의 대화시간을 통해 이의를 제기할 수 있으며, 이의제기로 인한 제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제기권자를 보호합니다.

    <의견제시 방법>
    ○ 건의함 - 5층, 6층 로비   ○ 관장 면담요청 - 5층 관장실    ○ 복지관 홈페이지 - 주민소리함

넷, 이용자 만족

  • 1. 항상 단정한 용모와 복장으로 공손하고 적극적인 태도로 이용자를 응대합니다.
  • 2. 이용자와 전화 통화할 때에 친절하고 성실하게 응대합니다.
  • 3. 이용자의 업무를 최우선으로 처리합니다.
  • 4. 이용자의 이해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내용을 명확하게 하고, 모든 인쇄물을 이용자가 이해하기 쉽게 제작하여 제공합니다.
  • 5. 이용자를 위한 편의시설 및 서비스공간을 쾌적하고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 6. 이용자가 정당하게 이용료의 환불을 요구할 경우 기관의 규정에 의하여 처리합니다.

이용자서비스 헌장 성수다움

Ⅰ. 전문

성수종합사회복지관 전 직원은 지역사회주민 모두가 The BEST(Beneficial[유익], Easy and Enjoyable [편안, 즐거움], Satisfactory[만족], Trustworthy[신뢰])하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가 있고, 이를 제공할 의무가 우리에게 있음을 깊이 인식하고, 운영법인 한양학원의 ‘사랑의 실천’ 정신을 바탕으로 지역사회주민의 복지 증진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인간의 존엄성을 최우선의 실천 가치로 삼고 항상 이용자가 원하는 가치를 핵심에 두고 생각하며 행동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이용자의 권리옹호를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항상 이용자의 자기 결정권을 존중하며, 이용자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지역사회 이해관계자와의 네트워크 구축과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지역사회 주민의 복지증진 및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성별, 종교, 인종, 장애, 연령, 정치적 신념 등을 이유로 차별하지 않고 동등한 참여를 보장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안전, 편리, 쾌적한 시설로 지역사회주민이 만족하는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우리는 위의 내용을 실천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합니다.

Ⅱ. 공통 이행기준

  • 서비스 이용 상담

    - 복지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상담은 대표번호(02-2204-9900)로 연락주시면, 이용하고자 하시는 내용에 따라 해당 팀의 담당자에게 연결해 필요한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복지관을 내방하실 경우, 사전에 전화를 주시면 담당 직원이 대기하여 상담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이용자를 맞이하는 자세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 이용자가 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무실 입구에 직원좌석배치도와 담당업무를 부착하겠습니다.
    • - 이용자를 먼저 보는 직원이 즉시 일어서서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안녕하세요.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어떻게 오셨나요? 등의 인사와 함께 밝은 미소로 친절하게 안내해드리겠습니다.
    • - 찾으시는 담당직원이 없을 경우에는 응대한 직원이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신속하게 연락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안녕하세요. 성수종합사회복지관 OOO입니다.” 라고 인사말과 소속, 자신의 이름을 밝히고 상냥하고 정중한 태도로 응대하겠습니다.
    • -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할 경우에는 전화를 받은 직원에게 통화 요지를 간략히 전달하여 고객이 같은 내용을 재차 설명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경우에는 부재 사유를 설명드리고 용건을 메모하여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에 직접 연락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 전화통화가 끝났을 때는 “감사합니다.” 라는 인사와 함께 이용자가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인터넷 등 온라인 이용하시는 경우]

    • -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hycusc.or.kr)를 통해 우리 복지관의 서비스에 대한 최신 정보를 상세히 소개하여 이용자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 문의 및 요구사항에 신속히 응답하기 위해 <묻고 답하기> 게시판을 운영하고, 접수일로부터 24시간 이내(공휴일 제외)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Ⅲ. 고객의 권리 보장 기준

  • 이용자의 알권리 충족

    • - 우리 복지관은 서비스 내용과 담당자, 이용방법을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각종 홍보매체 등을 통해 충분히 안내하여 이용자가 언제나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이용자의 비밀 보장

    • - 우리 복지관 이용자의 사생활이 존중되며 개인정보의 비밀 보장이 철저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직원 보안교육을 실시하고 서류 잠금장치, 인터넷 서버 보안 등 보안 관리에 노력하겠습니다.
  • 이용자 만족도 조사

    • - 우리 복지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매년 실시하여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서비스 분야는 개선하고 보다 나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서비스 질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이용자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

    • - 우리 복지관의 서비스에 대하여 문의사항이나 건의사항 등이 있을 경우에는 전화, 방문, 우편,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제시하시면 24시간 이내(공휴일 제외)에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Ⅳ. 이용자께서 협조하여 주실 사항

    • - 이용자 만족과 감동의 서비스를 실천하기 위하여 우리 복지관은 최선을 다하겠사오니, 이용자 여러분께서도 적극 협조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프로그램 이용시간은 반드시 지켜주시고, 그 외 시간을 이용하실 경우에는 복지관 이용수칙(관내비치)을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모든 시설물을 아끼고 소중하게 사용하여 주시기 바라며,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행위는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 [의견을 주실 곳]

    홈페이지 : http://www.hycusc.or.kr
    주 소 : 서울 성동구 뚝섬로1길 43, 5~6층 (이용자 건의함 비치)
    연락처 : 02-2204-9900
    이메일 : hycusc@hycusc.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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